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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기 2564년 쌍계총림 방장 고산대종사 스님의 하안거 결재법어
庚子年 夏安居 結制法語 西紀2020年 경자년 하안거 결재법어 佛紀2564年 上堂하야 打柱杖 三下云 상당 타주장 삼하운 釋迦彌勒不相干 이요 只貴革凡成聖事로다 석가미륵불상간 지귀혁범성성사步步超昇三界境 하니 處處無非華藏界 로다보보초승삼계경 처처무비화장계 석가와 미륵이 상간하지 아니하고 다만 범부를 고쳐 성인됨을 귀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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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계총림 쌍계사 방장스님 丙申年 夏安居 解制法語
丙申年 夏安居 解制法語 佛紀二五六○年西紀二○一六年 上堂하야 打拄杖三下云법상에 올라 주장자를 세 번 치고 이르시되一卓拄杖大地沈하니 萬像森羅盡舒光이로다.水聲淸風說無生하니 蠢動含靈皆成佛이로다.주장자를 한번 치니 대지가 평침하고 만상삼라가 다 광명을 놓는 도다.물소리와 바람소리가 무생법문을 설하니 준동함령이 다 성불하도다. 圓覺經에 云하사대 無邊虛空이 覺所現發이라하시니 具眼納僧은 且道하라! 那箇是虛空未發前의 本來體性麽아? 良久에 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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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계총림 쌍계사 방장스님 丙申年 夏安居 結制法語
丙申年 陰四月十五日 夏安居 結制法語 佛紀 二五六○年西紀 二○一六年 上堂하야 打拄杖 三下云법상에 올라 주장자를 세 번치고 이르시되 出格丈夫意衝天하니 打破鐵輪成太平이로다.萬類含識自在遊요 娑婆變爲極樂國이로다.격식에 뛰어난 대장부가 뜻이 하늘에 사무치니 철륜을 타파하고 태평한 세상을 이루었도다.만류의 함식중생이 자유자재함을 얻었고 사바세계가 변하여 극락세계가 되었도다. 修行者가 一念頓悟하면 捉敗佛祖하고 自在遊戱어니 何用多時麽아? 其或未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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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계총림 쌍계사 방장스님 丙申年 四八奉祝 法語
丙申年 四八奉祝 法語佛紀 二五六○年西紀 二○一六年 上堂하야 打拄杖 一下云법상에 올라 주장자를 한번 치고 이르시되 眞理는 本無生이어니 釋迦何處來오?喝, 了此無生理하면 天地一色空이로다. 진리는 본래 생함이 없거니 석가는 어느 곳에서 왔는고?할! 이 생함이 없는 이치를 알면 천지가 한 빛으로 공함이로다. 一心法上無南北이요 平等性中無自他니라.無念心上進一步하면 處處無非華藏刹이로다.한 마음법에는 남북이 없고 평등한 성품 가운데는 자타가 없도다.무념심에서 한걸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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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계총림 쌍계사 방장스님 을미년 동안거 해제 법어
乙未年 冬安居 解制 法語佛紀2559년 西紀2015년 上堂하야 打柱杖三下云법상에 올라 주장자를 세 번치고 이르시되四相絶處現菩提하고 五蘊空時度群迷로다.蚌腹眞珠岩中玉도 琢磨轉位合明機로다. 사상이 끊어진 곳에 보리가 나타나고 오온이 공했을 때 모든 미혹 제도하네.조개 속의 진주나 바위 속의 옥도 갈고 닦아야만 좋은 보배 이루는 도다. 敢問大衆하노니 如法修行者는 發明眞性하고 莊嚴佛土하니 樂在其中이로다.得無碍自在者는 且道一句來하라!良久에 “一喝”云 這邊那邊에 應無所虧하야사 始得다.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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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계총림 쌍계사 방장스님 을미년 동안거 결재 법어
불기 2559 년 乙未年2015년 11월 26일 목요일쌍계총림 쌍계사 방장 고산스님 법어上堂하야 打柱杖三下云粉骨碎身破無明하니 飜天覆地入空界로다懸崖撤收進一步하니 金烏夜半徹天飛로다煩惱鑛中에 含藏眞寶를 大衆은 還可採得摩아若是了得者인댄 且道一句來하라 如何卽時오良久에 ‘一喝’云 面南看北斗하니 閃光이 照十方이로다是會大衆은 諸聽하라 天下叢林이 須是大治寮니將來鑛石하여 百千鍛鍊하고 分類銅鐵이어든捻出眞金하야 提示目前하야사 始得다若也不實인댄 黑山下鬼窟活計니 雖坐彌勒下生時인들有何奇特이리오 一念卽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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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계총림 쌍계사 방장 고산 대종사 을미년 하안거 해제법어
上堂하야 打柱杖三下云법상에 올라 주장자를 세 번치고 이르시되 丈夫自有衝天志하야 不向如來行處行이로다.樹木凌空成大樑하고 百花滿發振淸香이로다.장부가 스스로 하늘을 뚫을 뜻이 있어서여래께서 행하신 바 곳을 행하지 아니하도다. 나무는 높이 자라서 대들보를 이루고 백가지 꽃은 만발하여 맑은 향기를 떨치도다.解制는 只了一大事니 打破漆桶하고 發明眞性하야 上報四重思하고 下濟三途苦가 只在當人手中이요, 不在於佛하며 不在於祖하니 大衆은 且道하라. 還可了事耶否아? 於此에 不實인댄 云何解制리요. 해제는 다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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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계총림 쌍계사 방장스님 계사년 해제법어
쌍계총림 쌍계사 방장 고산 스님 하안거 해제 법어 상당(上堂)하야 타주장(打柱杖) 삼하(三下) 운(云) 삼계미몽제유정(三界迷蒙諸有情)이 불식윤회삭승침(不息輪廻數昇沈)이로다일념돈오능구제(一念頓悟能救濟)하야 자타공성무상각(自他共成無上覺)이로다 감문대중(敢問大衆)하노니 만인애상(萬仞崖上)에 갱진일보(更進一步)하야사방도향상일로(方到向上一路)하며 장부중대장부(丈夫中大丈夫)요역운해제(亦云解制)니 약도저리자(若到這裡者)인댄 속도일구래(速道一句來)하라.양구(良久)에 ‘일갈(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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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사년 하안거 방장스님 결재법어
癸巳年 夏安居 結制法語 계사년 하안거 결제법어 上堂하야 打柱杖 三下 云 修行禪流는 着眼看하라 佛祖元來無干涉이로다 佛也打祖也打何物고 頭頭物物眞面目이로다 상당하야 타주장 삼하 운 수행선류는 착안간하라 불조원래무간섭이로다 불야타조야타하물고 두두물물진면목이로다 無始劫來萬像森羅가 常說法門하니 具眼衲僧은 且道하라. 那箇是無情說法인고? 良久에 “一喝” 云 霹靂一聲에 大地가 平沈하고 眞我가 獨露로다 무시겁래만상삼라가 상설법문하니 구안납승은 차도하라. 나개시무정설법인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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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승기신론(大乘起身論)
대승기신론 강의(大乘 起身論 講義) 조실 고산큰스님 [原文] 歸命盡十方(귀명진시방)의 最勝業徧知(최승업변지)시며 色無礙自在(색무애자재)하신 救世大悲者(구세대비자)와 及彼身體相(급피신체상)이신 法性眞如海(법성진여해)의 無量功德藏(무량공덕장)과 如實修行等(여실수행등)하옵나니 爲欲令衆生(위욕령중생)으로 除疑捨捨執(제의사사집)하고 起大乘正信(기대승정신)하야 拂種不斷故(불종불단고)니다 ○. 온 十方의 最勝한 業으로 두루 아시며, 色이 無礙自在하신 救世의 大悲者와 저 佛身의 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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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禪과 차茶와 범패...( 휴봉 상훈스님)
쌍계사는 육조 혜능스님 정상탑을 모시고 있는 참선 도량이며, 창건주이신 진감국사께서 이곳 팔영루에서 우리나라 최초로 범패를 만들고 시연하신 불교음악의 도량이며, 우리나라 최초로 차를 만들어 보급한 차의 도량입니다. 그래서 쌍계사를 선禪과 차茶와 범패의 도량이라고 합니다. 범패는 불가에서 재를 올릴 때 쓰는 의식 음악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일명 범음(梵音), 혹은 어산(魚山)이라고도 하며 인도(引導)소리라고도 한다. 범패는 가곡, 판소리와 더불어 우리 나라 3대 성악곡 중에 하나이다. 그래서 민속음악을 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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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양주가 반찬을 만들다가 성불할 수도 있다.(고산 큰스님)
"가난하게 살거나 부자로 사는 것, 남에게 존대 받거나 멸시 당하는 것, 오래 살거나 일찍 죽는 것, 이 모든 것이 다 자작자수(自作自受)라" 행복이나 불행은 부처님이 만들어 주는 것도 아니요, 무슨 절대적인 신이 있어 만들어 주는 것도 아닙니다. 전부 자기가 지은 대로 자기가 받는다는 말입니다. 그러니 무엇 하나 남을 원망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것이 바로 부처님의 가르침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흔히 “다른 사람은 잘 사는데 이놈의 팔자는 어째서 이렇게 타고 났나.”하며 원망합니다. 이렇게 운명이나 사주팔자를 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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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 동안거 결제 법문(고산큰스님)
12월 1일 있었던 동안거 결제 법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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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년 11월 1일 쌍계사 보름법회(고산큰스님)
고산큰스님 보름법문입니다. 쌍계사에서는 매월 음력 보름 조실이신 고산큰스님을 모시고 보름법회를 봉행합니다. 불자 여러분의 많은 동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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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년 6월 부산혜원정사 법문
2003년 6월 부산혜원정사 법문입니다.
대한불교조계종 제13교구 본사 쌍계총림 쌍계사
경상남도 하동군 화개면 쌍계사길 59
종무소 Tel :
055-883-1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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