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불교조계종 제13교구 총림(叢林) 쌍계사

도량안내

쌍계사 도량

대한불교조계종 제13교구 총림(叢林) 쌍계사


쌍계사

전각과 중요문화재


쌍계사는 舊位인 금당영역과 新位인 대웅전영역으로 구분되는데,

崇禎 연간(1628~1644)의 중창 이후 진감국사에 의해 이루어진 금당영역과, 벽암각성스님에 의해 중창된 대웅전영역의 두 공간으로 분할되는 독특한 가람구성을 이루게 되었다. 즉 청학루 · 팔상전 · 금당으로 이어지는 금당영역과, 일주문 · 팔영루 · 대웅전으로 이어지는 대웅전영역이 그것이다. 이로 인해 금당영역은 남북의 軸線을, 대웅전은 동서의 축선을 갖게 되어 두 영역이 서로 直交하는 가람배가 형성되었다. 또한 금당영역의 정면에 있던 진감선사대공탑비는 그대로 남향을 하고 있는데 대웅전은 서향을 취하는 파격적인 구도를 나타나게 된 것이다. 이처럼 두 영역으로 나누어 배치하게 된 것은 구위가 터가 좁다는 입지적 조건에 의한 것이다.


지세를 살펴보면, 금강영역은 국사암의 남쪽에 위치하고 있는데, 경사가 급하여 가람조성을 하단 · 중단 · 상단으로 구성하고 있다. 배경이 되는 산봉우리는 지리산의 주봉인 토끼봉 · 형제봉으로 이루어지며, 금당영역은 특별히 主山의 의미보다는 남북의 방위개념이 두드러진다.
지금의 대웅전영역은 三神峰을 주산으로 하여 쌍계를 끼고 있는 동에서 서로 완만한 경사를 이루어, 일주문에서 시작되는 산지가람을 형성하기에 알맞다고 할 것이다.

현 쌍계사 사역 전체가 도지정 기념물 61호로 지정되어 있다.


경상남도 하동군 화개면 쌍계사길 59종무소 Tel : 055-883-1901템플사무국 Tel : 010-6399-1901Fax : 055-883-6084E-mail : ssanggyesa@hanmail.net
Copyright ⓒ 2017 SSANGGYESA. All Rights Reserved.
FAMILY SI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