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불교조계종 제13교구 총림(叢林) 쌍계사

종무소

기도안내

대한불교조계종 제13교구 총림(叢林) 쌍계사

특별기도

수시 기도접수

  • 생일기도
  • 1일, 7일, 한달, 백일, 일년 기도
  • 인등(引燈) : 1년
  • 연등(燃燈) : 1년
  • 정초기도
  • 백중기도
  • 동지기도

정초기도

초삼일부터 음력 9일까지 7일동안 사부대중 모두가 한해의 평안과 소원성취를 바라는 마음으로 올립니다.

산림은 "일정한 날을 정해 놓고 정업(淨業)을 닦아서 인아(人我)의 이치를 알고 공덕을 쌓은 자리"라는 말입니다. 이 산림이라는 말을 붙여서 큰 법회자리를 법회산림, 화엄산림, 정토산림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또한 산림이란세상을 벗어나 청정한 곳에서 스님들과 신도들이 화합하면서 가르치고 배우며 수행하여 불법을 깊이 깨닫고 선한 공덕을 쌓아나가는 자리입니다. 여기서 기도가 붙어서 산림기도라고 하는 것입니다. 한해를 시작하는 정초에 이 기도를 하는 의미는 한 해를 바르게 살며 한 해동안 선근공덕을 쌓으며 열심히 수행하겠다는 각오를 새롭게 하고 다집하는 자리입니다.

백중기도(우란분절지장기도)

음력 7월 보름은 우란분절(백중)입니다.

이 날은 목련존자가 지옥에 빠져 고통받는 어머니를 위해 덕이 수승한 스님들께 공양 올려 그 법력으로 해탈의 문으로 들어가게 하신 날로 미혹에 사로잡혀 거꾸로 매달린 듯 고통 받으며 악도를 행하는 수많은 중생들을 해탈시키는 날입니다.

우란불절을 기려 지극한 믿음으로 효도를 실천하고 살아계신 부모님과 도아가신 7대 조상, 친족 및 유자령(流子靈, 유산된 태아의 영혼) 영가의 천도재를 올리고 있습니다. 즉 부모의 공덕과 삼보의 공덕을 기리며 불보살님께 공양을 올리면서 그 위신력을 빌어 중생이 지은 악업의 무거움을 구제하고자 합니다.


우란분절 천도재는 출가자의 수행 공덕과 보시자의 공양 공덕이 함께 어우러졌을 때 어떤 악업의 중생도 구제될 수 있다는 부처님의 가르침에 근거한 전통 의식인 것입니다.

동지기도

12월 22일은 절기도 동지입니다. 동지는 해가 가장 짧은 날을 말하는데 이는 동시에 해가 점점 길어짐을 위미하기도 합니다.

어둠의 끝에서 밝음으로 시작하는 날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동지는 태양의 기운이 다시 살아나는 첫날로 하심·평등·화합의 의미를 갖는 날입니다. 그런 뜻에서 악귀를 막는다는 붉음의 상징인 팥으로 죽을 쑤어서 먹는 것입니다. 정갈한 마음으로 돌아가겠다는 상징적인 표현이 생활문화 속에 깃들어 있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떡 공양, 꽃 공양

생일, 시험, 개업, 승진 등 집안의 대소사가 있을 시 부처님 전에 떡 공양이나 꽃 공양을 올리고 가족의 간절한 소망을 기원합니다.

설판

설판은 불사(佛事)나 법회(法會)를 베풀기 위해 노력과 그 비용을 담당하며 애쓰는 것을 말합니다.

설판공덕은 부처님의 일을 완성하는 불사, 부처님의 가르침을 널리 펴는 법회를 성취케하는 불보살님의 감화력이 모든 중생들에게까지 두루 미치게 되며 결과적으로 내 작은 정성의 힘이 뭇 중생을 제도하는 밑거름이 됩니다. 설판공덕을 통하여 나와 일체의 불보살님을 환희롭게 하고 모든 중생은 선업(善業)으로 서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스님들이 축원할 때 설판재자(說辦齋者)를 동참제자와 달리 특별히 일컫고 공덕을 기는 것입니다. 설판 동참자는 입재일에 가족 축원을 해 드립니다.

경상남도 하동군 화개면 쌍계사길 59종무소 Tel : 055-883-1901템플사무국 Tel : 010-6399-1901Fax : 055-883-6084E-mail : ssanggyesa@hanmail.net
Copyright ⓒ 2017 SSANGGYESA. All Rights Reserved.
FAMILY SITE